R&D 사업계획서는 창업지원사업의 사업계획서와 상당히 유사하다. 하지만 각 사업계획서에서 중시하는 부분이 다르다. 창업지원사업 사업계획서는 기술보다는 사업화, 시장성 등의 요소가 강조되는 경향이 있고 R&D 사업계획서는 기술의 개발 및 완성이 더 강조된다. 이러한 차이는 양식에서 요구하는 작성요구사항이 조금씩 다르고 작성할 때 유의해야 하는 사항도 서로 다르다. 이제 R&D 사업계획서 양식의 작성 요구사항을 하나씩 어떻게 작성하는지 알아보겠다.
기술개발의 필요성의 일반론
기술개발의 필요성의 일반적인 작성은 주로 기술이 왜 필요한지를 적는 것이다. 너무 당연한 답이나 이것이 정답이다. 때문에 기존 기술의 한계나 문제점을 지적하거나 시장의 새로운 수요나 트랜드의 변화로 필요성을 언급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일반적 필요성을 말한다. 위의 방법과 같이 작성하되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개발기술이 갖는 혁신성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것이다. 단순히 불편하기 때문에 또는 기존기술을 대체하면 가격이 조금 내려가는 효과 등 이러한 방식은 개발이 아니라 개선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파급력 있는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혁신성이 있는지 어떻게 그러한 혁신성을 기재 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기술개발의 필요성의 세부분류
이와 같은 사유의 경우는 제품이나 기술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몇가지 사유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기존제품 또는 기술이 큰 문제가 있지는 않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라 소비자의 요구사항이 기술로 구현이 될 필요성이 나타난 경우다. 소비자는 항상 트랜드에 민감하고 더 빠르고 더 효율적이며 더 편리한 제품을 원한다. 당연히 이에 따라 새로운 기술의 필요가 생긴다. 이러한 필요는 고객 요구사항을 기술 구현 가능성과 매칭하여 설명하면 조금더 설득력을 가질 수 있다.
2. 제품의 결함으로 인해 발생한 고객의 문제제기이다. 이경우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어떤 상황이 발생했고 소비자 또는 고객에게 어떤 문제가 생겼는지를 설명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기술이 필요한지를 정리한다. 이러면 자연스럽게 기술개발의 타당한 사유가 된다.
3. 비용절감이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의 기술로는 한계에 이르러 가격의 문제로 제품이 시장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다고 하면 자연스럽게 비용절감을 위한 기술개발이 필요해진다. 기업의 기술은 새로운 기술을 구현하는 것보다는 기존기술을 개선하여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방식이 더 많다. 때문에 동일한 성능을 가질 수 있는 저렴한 부품 생산기술이나 제품 또는 부품 제조 공정자체를 축소하거나 변경하는 기술 등으로 기술개발의 필요성을 기재할 수 있다.
4. 수입대체가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기술의 부족으로 국산화를 하지 못하고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으로부터 수입을 하고 있는 경우다. 특허 등 지식재산권원의 문제 없이 수입품을 국산품으로 대체하기 위해 기술을 개발한다는 것은 너무 명백한 필요성이다. 수입대체의 효과는 당연하게도 국내경제에도 도움이 되고 고객은 가격인하효과를 체감할 것이다. 때문에 수입대체의 경우 작성이 매우 편하겠다.
다른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많은 기술개발의 이유가 상기 4가지 분류에 해당할 것으로 판단한다. 분류에 대한 판단이 끝난 경우 이제 논리적 근거를 만들어야 한다. 논리적 근거는 구체적인 자료가 될 것이다. 공신력 있는 자료를 사용하면 신뢰성을 유지할 수 있다. 자료의 내용을 바탕으로 개발기술에 차별적인 특징을 요약하여 설명하는 것은 설득력을 높일 수 있다. 때문에 논리적 흐름을 염두에 두고 기술개발 필요성을 작성한다면 독창성있는 내용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경쟁업체 또는 자체 목표 성능비교표
개발하고하는 성능에 대한 개량 분석내용을 정해야 한다. 테이블을 구성하는 요소는 개발기술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개발하고자 하는 spec.이 존재할 것이고 그러한 spec.의 가격과 어떻게 연동되는지를 중심으로 결정하면 된다. 경쟁업체가 있는 경우 경쟁업체의 측정기준과 측정방법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입해야 한다. 이미 견적서 형태 또는 시험성적서 형태로 제공된 자료가 있는 경우 핵심적인 항목을 추출하여 성능 비교표를 만들면 된다. 경쟁사의 자료를 구하기 어렵거나 없는 경우는 고객사의 요구를 기반으로 한 항목을 만들고 달성하고자 하는 수준을 정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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