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제안서에서 프로젝트의 상세내용이란 투자받고자 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이다. 이미 앞에서 회사의 개요, 현제의 제품 및 서비스의 포트폴리오, 새로운 시장진출을 위한 조사 및 분석, 마케팅 및 유통전략까지 모두 설명을 마친 후이다. 이제는 자신 있게 금번 프로젝트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면 된다. 앞에서 이미 언급한 내용의 중복은 피할 수 없지만 중복이 있는 경우 요약자료로 만들고 제품 및 서비스의 본질에 대한 설명은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해야 한다.
프로젝트 기획의도
프로젝트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시작되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그리고 왜 이번 프로젝트가 중요하고 꼭 달성되어야 하는지 우리기업의 입장과 고객의 입장에서 설명이 되어야 한다. 예를 들면 이번 프로젝트는 현재 영유아 및 유아의 교육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목표를 밝힌다. 현재 많은 부모들이 영유아 때부터 아이들의 교육에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현실은 단순 재미 위주의 유튜브 채널이용과 일부 교육 프로그램을 활용하더라도 흥미도가 낮아 아이들에게 교육내용을 전달하는데 한계를 가지고 있다. 때문에 체계화된 교육내용을 다양한 캐릭터와 애니메이션 방식의 스토리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재미있는 교육적 콘텐츠를 공급할 수 있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 시장에서 요구되고 있다. 이런 방식으로 작성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제품과 서비스 소개
프로젝트의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할 때는 투자자에게 제품과 서비스의 고유한 기능과 그로인해 부여되는 가치제안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유한 기능은 아이디어, 혁신적인 기술, 관리적인 기술의 진보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부여될 수 있다. 이러한 고유 기능이 어떻게 고객에게 혜택을 주는지에 대한 명확한 정리가 되어야 한다.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 할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시작으로 소개를 시작한다. 여기에는 제품 및 서비스의 특징과 고객이 느낄 수 있는 혜택이 포함되게 설명한다. 제품인 경우 완성하였을 때 디자인을 구상하여 그림으로 제공하여 이해도를 높이고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가 공급되는 과정을 도식화하여 고객과 서비스가 어떤 방식으로 제공되는지에 대한 구조도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제품과 서비스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
제품과 서비스가 속한 산업군에 대한 시장을 간략히 요약하여 설명하고 향후 시장의 성장이 어느정도까지 예상되는지의 추정치를 설명한다. 이후에는 현재 산업군에서 경쟁이 될 기업과 제품 및 서비스를 언급하고 그들과 비교했을 때 우리 기업이 어떤 차별화 포이트를 가지고 있는지를 설명한다. 차별화 포인트는 단 한 줄로 설명이 가능해야 한다. 설명이 길어지고 설명의 내용이 많아지면 차별화 포인트가 약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딱 한 줄로 요약되는 차별화 포인트가 필요하다. 차별화 포인트는 제품의 품질, 가격, 편의성, 새로운 콘셉트 등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으나 제품과 서비스의 고유한 기능에 기반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프로젝트 투자 요구사항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해서 필요한 건 당연히 자금이다. 하지만 무턱대고 자금지원을 요구할 수는 없다. 그래서 왜 비용이 필요하고 얼마나 필요한지를 제시해야 한다.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리소스를 큰 단위로 정리하여 대략적인 비용을 산출한다. 리소소는 인력, 장비, 기술이전 비용 등 다양하나 대략적인 큰 틀을 정하고 총비용을 산출한다.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이 이정도라고 투자금액의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프로젝트 재무예측
프로젝트에 투자자가 투자했을 경우 언제 손익분기점(수익=비용)을 넘어 이익을 만들 것인지를 예측하는 것으로 투자자에게는 원금 또는 투자금 회수 가능 시점을 알 수 있도록 해주고 우리 기업은 재무적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이다.
프로젝트 리스크 관리
프로젝트 수행중에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이나 규제의 개요를 설명하고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설명한다. 여기에는 예상치 못한 사건이나 변수가 있어 계획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지만 현재까지는 이러한 대책을 가지고 있어 해결이 가능하다는 식으로 설명하면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