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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업가 사업계획서에서 사회적 효과 및 경제적 효과

by interpreter 2023. 4.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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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기업가 사업계획서에서 사회적 효과는 기업이 정의한 문제를 소셜미션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 기재하는 것이다. 기업에서 제시한 시장에서의 효과와 고객에게 미치는 효과를 작성한다. 경제적 효과는 매출이 얼마나 창출될 것이며 수익은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고 수익을 어떻게 사회에 환원하고자 하는지 작성한다. 

 

사회적 효과

 

먼저 기업이 인지한 사회문제에 대한 간략히 요약한다. 그리고 소셜 미션이 무엇이었는지 간략히 요약한다.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고객을 분류한다. 어떤 계층에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개인인지, 공동체 또는 조직인지 명확하게 구분한다. 사회적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기준을 정의한다. 측정기준은 정량적인 숫자를 중심으로 하고 필요한 경우 정성적인 조사 데이터를 더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특정지역의 빈곤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소셜미션인 경우 사회적 기업을 통해 일자리를 얻어 빈곤에서 해방된 사람들의 수나 특정지역의 소득 수준의 증가를 정량적인 측정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지역의 소득 수준 증가로 지역의 활기나 심리적 안정감 등은 정성적인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러한 측정기준은 기업이 가진 목표가 뚜렷하다는 증거가 되고 소셜미션이 문제해결을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구체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수단이다. 

이러한 측정기준을 기준으로 기업이 문제를 해결했을 경우의 효과를 기재한다. 예를들면 기업이 제공할 수 있는 직접적인 일자리의 숫자와 간접적으로 파생되는 일자리의 숫자로 빈곤 문제에서 벗어난 사람들이 많아지면 특정지역에서의 빈곤 문제 해결의 출발점이 될 것이고 기업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확대될 경우 절대 빈곤층이 20% 이하로 줄어들 것이다. 빈곤층의 축소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고 빈곤의 되물림의 문제도 해결하여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이러한 성공사례를 가지고 빈곤문제에 봉착한 다른 지역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사업의 확장성을 강화하기 위해 다른 기업 또는 비영리 단체들과의 협업도 강화해서 공동체 중심의 지속적인 효과를 만들어 가겠다는 방식으로 작성한다. 

 

경제적 효과

 

경제적 효과는 이미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구조 등에서 매출이라는 숫자로 분석이 되어 있다. 때문에 다시한번 요약하여 기재한다고 생각하고 연도별 예상 매출과 고용창출효과를 작성한다. 3년 차 이상은 조금 포부를 가지고 작성하는 것이 좋다. 정부지원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용창출이다. 때문에 고용창출효과를 조금 이상적으로 기입한다. 

경제적 효과에서 새롭게 작성해야 하는 부분은 수익의 사회환원이다. 일반의 사업계획서는 경제적 효과가 매출과 고용창출로 충분하다. 하지만 사회적기업의 경우 수익을 어떻게 사회에 환원하느냐가 더욱 중요하다. 수익의 환원은 단순히 기부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예를 들면 수익이 있는 경우 기업의 유지에 문제가 없는 범위에서 고용을 늘려가는 것을 계획으로 할 수 있다. 즉 특정계층 즉 소셜미션에 해당하는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을 통해 수익의 환원을 할 수 있다. 또한 제품 및 서비스의 수혜자 확대를 위한 금전적 또는 비금전적 지원이 있을 수 있다. 당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비용부담을 줄이기 위해 특정계층에는 50% 할인된 가격으로 공급하는 등의 방식으로 사업의 본질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수익의 일정 부분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다. 이러한 계획을 기재하는 것이 평가에 유리하다.

 

작성요령

 

사회적 기업의 본질적인 목표는 사회문제의 해결이다. 때문에 사회적 효과는 문제가 해결되었을때 어떤 효과가 있느냐를 작성하는 것이다. 정량적인 지표를 설정하는 것은 이미 다수의 사회적 기업에서 하고 있는 바이다. 때문에 새롭게 무엇을 만들기보다는 유사한 구조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이 현재 어떤 사회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참조하여 작성하는 것이 좋다. 경제적 효과는 사실 매출과 고용 등의 요약에 불과하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수익의 사회환원 부분이다. 사회의 환원을 너무 깊게 고민하지 말고 기업이 가진 비즈니스 모델에서 특정계층에게 혜택을 주는 방식을 고민하는 것이 좋다. 초기 기업이 기부를 한다는 등의 허황된 계획보다 현실적으로 비즈니스의 확대 안에서의 일부 수익의 포기 방식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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