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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에서 창업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및 사업화 추진성과

by interpreter 2023. 3.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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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및 사업화 추진성과는 크게 2개의 파트로 나누어 작성하게 된다. 먼저 창업아이템의 비즈니스 모델 중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수익모델을 기재해야 하고 사업화 추진 성과는 목표시장 진입 또는 고객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한 다양한 활동과 그 결과를 기재해야 한다. 특히 사업화 추진성과는 객관적인 자료 또는 수치화된 결과를 사용하는 것이 신뢰성을 갖는데 유리하다.

 

창업아이템 비즈니스 모델 작성

 

비즈니스 모델을 작성은 다음 단계를 따른다.

1.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작성한다. PPT를 통해 그림을 그리는 것을 추천하며 전체 시장, 목표 시장, 고객에게 제공하는 핵심 가치,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화살표 등의 방법으로 도식화하여 표현하다. 예를 들면 애견시장을 큰 원으로 애견 미용시장을 작은 시장으로 그 안에 털관리기 비율을 삽입하고 30~40대 강아지를 키우는 여성 고객 중 약 20%가 구매할 경우 털관리기 단가와 예측 수량을 곱하여 예상 매출을 그린다.

2. 시장 및 고객 분석 내용을 작성한다. 애견용품 시장의 전체 규모 및 애견 미용용품 시장의 크기 및 동향을 신뢰할 수 있는 기관 또는 회사에서 발표한 내용을 제시한다. 다음은 고객층에 대한 분석으로 인구 통계, 고객의 구매습관 및 제품에 대한 기대를 포함하여 전반적인 객관적 분석내용을 제시한다. 이때 언론의 기사, 해외 기사, 애견잡지 등의 다양한 정보채널을 검색하여 자료를 모은다. 마지막으로 경쟁사를 분석하고 시장에서 어느 위치(예시, 기능과 성능은 상, 가격은 중, 서비스 상 등)에 포지셔닝 할지를 기재한다.

3. 제품 또는 서비스에 자체에 대한 기능, 이점 및 가격을 포함하여 시장에 포지셔닝된 객관적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특히 목표 시장에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을 설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작성하면 강아지 털관리기는 풍선같은 형태의 공간을 만들고 그 안에 강아지를 넣고 따뜻한 바람이 나와서 강아지가 편안하게 쉬는 동안 털을 말릴 수 있다. 이 경우 목욕 후 강아지 털을 별도로 말려야 하는 노동력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특별한 기술을 사용했고 이러한 기술은 강아지가 편안함을 느껴 얌젼히 털을 말릴 수 있는 환경을 제공 할 수 있다. 때문에 기존에 헤어 드라이와 같은 강아지에게 위협을 주는 요소가 제거되었으므로 가격은 10만원을 책정한다. 

4. 채널, 가격 및 프로모션을 포함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어떻게 마케팅하고 판매할 계획인지 기재한다. 마케팅은 향후 재무예측의 근거가 되므로 어느 고객을 타켓팅하기 위해 어떤 매체를 사용하고 어느 정도의 비용을 지출 할 것인지 세부적으로 기재한다. 예를 들어 작성하면 애견잡지, SNS, 애견 파워블로거 등을 활용할 것이고 예산은 총 8백만원으로 마케팅 노출 목표는 30~40대 여성 애견인 10만명을 목표로 한다. 이중 1만명 정도의 시험 구매 및 바이럴을 통한 추가 구매 확산을 기대한다.

5. 재무 예측은 매출 및 비용 예측, 손익분기점 분석, 현금 흐름 예측을 포함한 재무 계획을 작성한다. 예를 들어 작성하면 초기 1만 여명의 고객의 구매로 현재 10억의 매출이 발생하였고 비용(재료비, 노무비, 경비 등)은 약 9억이 발생하였고 고정비 및 감가상각비 등이 약 2억으로 내년도 상반기 내에 손익분기점을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

 

사업화 추진성과 작성

 

사업화 추진성과 작성은 비즈니스 모델의 결과와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해 추진했던 다양한 사업의 결과물을 기재하는 것이다. 사업화 추진성과 작성은 다음의 단계를 따른다.

1. 수익: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만들어낸 수익원과 시간 경과에 따른 성장률을 포함하여 창업아이템을 통해 창출하는 수익에 대해 수식을 사용하여 기재한다.

2. 고객 획득: 사용한 채널과 전략, 마케팅 채널당 비용을 포함하여 확보한 고객과 잠재 구매 예정 고객을 기재한다.

3. 시장 점유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포함하여 업계에서 시장 점유율을 예상치를 기재한다.

4. 제품 또는 서비스 개선: 고객의 피드백과 시장 조사를 바탕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선한 방법을 기재한다. 특히 고객의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기능과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추진한 기술개발 등의 결과를 기재한다.

5. 파트너십 및 협업: 창업기업이 형성한 파트너십이나 협업, 그리고 그것들이 기업의 성장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기재한다.

6. 수상 및 표창: 업계 상 또는 언론 보도를 포함하여 창업기업 또는 대표자가 받은 모든 상 또는 시장의 인정을 받은 내용을 기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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